사업과 사기의 차이
진정한 사업가라면, 실제가치와 다른 인지가치를 높이는데에만 몰두하지 않는다. 물론 마케팅은 판매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요소다. 하지만 본질적 가치, 즉 그 제품/서비스가 타인에게 어떠한 유익과 혜택을 주지 못한다면 그것은 사기다. 겉으로만 그럴싸해보이지만, 사실은 가치가 없는 제품을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통해 판매한다면 당장 돈은 벌 수 있겠지만, 지속가능한, 그리고 훌륭한 사업가가 될 수 없음은 명백하다.
가치 피라미드
그렇다면 그 본질이라 할 수 있는 '가치'에는 무엇이 있을까? 또 그것을 어떻게 창출해 낼 수 있을까?
인터넷을 찾아다니다가 아래와 같은 그림을 발견했다. 이름하여 '가치 피라미드'라는 것인데,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는 사람들의 4가지 욕구를 해결하는 본질적 가치 요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더 많은 요소들이 제공될수록 고객의 충성도는 넢어지고, 기업의 지속가능한 수익도 증가하게 된다.
가치창출로 돈을 버는 방법
이러한 사람들이 지닌 기본적 욕망을 이해하면, 이러한 욕망을 채워줌으로써 돈을 버는 것은 매우 가치있는 일이다. 누군가가 원하는 것을 해결해줄 때 우리는 기꺼이 돈을 내고 싶어한다.
그래서 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이라고 이해해도 무방할 것 같다.
1. 기능적 가치
- 시간을 절약해준다.
- 단순화시켜준다.
- 돈을 벌게해준다.
- 위험을 줄여준다.
- 정리해준다.
- 통합해준다.
- 연결해준다.
- 노력을 줄여준다.
- 복잡함을 피하게 해준다.
- 가격을 줄여준다.
- 품질을 높인다.
- 다양화한다.
- 감각적으로 어필한다.
- 유용한 정보를 준다.
2. 감정적 가치
- 불안을 줄여준다.
- 보상을 준다.
- 향수를 자극한다.
- 디자인적/미적으로 만든다.
- 개인의 정체성과 결부시킨다.
- 더 건강하게 해준다.
- 긴장을 풀도록 해준다.
- 재미를 준다.
- 매력을 어필한다.
- 접근권을 제공한다.
3. 도전적 가치 & 4. 소셜임팩트
- 동기를 부여한다.
- 가보를 잇게한다.
- 유대감/소속감을 느끼게 한다.
- 희망을 준다.
- 자아실현을 돕는다.
- 자아초월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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