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창출이란?
돈을 버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간단하다. 가치를 창출하면 된다.
가치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치란 인간 행동에 영향을 주는 어떠한 바람직한 것, 또는 인간의 지적·감정적·의지적인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대상이나 그 대상의 성질을 의미한다. |
이러한 사전적 정의에 따라 가치는 바람직한 것을 만들어 내거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물론 이 세상에 없던 바람직한 것을 만들어 낸다면 엄청난 업적이겠지만, 기본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치창출은 인간의 어떠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메슬로의 욕구단계설
인간의 욕구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가장 흔하게 잘 알려진 욕구는 메슬로의 5단계 욕구설에 따른 5개 욕구이다.
-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 안전의 욕구(safety)
- 애정·소속 욕구(love/belonging)
- 존중의 욕구(esteem)
-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메슬로의 5단계 욕구설에 따르면 1->5로 갈수록 높은 수준의 욕구이며, 아래단계의 욕구가 기본적으로 채워져야 다음 단계를 추구한다.
어쨌든 우리는 이러한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지고, 욕구가 채워지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 = 인간의 욕구
어렵게 표현되어 있지만, 결국 사람이 가진 '욕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충족시키는 모든 것, 다른 사람에게 어떠한 방식으로든 만족감을 주는 모든 것이 가치창출이며, 새롭게 창출된 가치는 그에 따른 보상이 뒤따른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 욕구를 지닌 것은 이런 것들이다.
- 시간을 아끼고 싶다.
- 노력을 줄이고 싶다.
- 복잡함을 줄이고 단순하게 하고 싶다.
- 위험을 줄이고 싶다.
- 돈을 아끼고 싶다.
- 돈을 많이 벌고 싶다.
- 더 좋은 것을 누리고 싶다.
- 다양한 것들을 경험하고 싶다.
- 내 눈에 예쁜 것, 아름다운 것을 소유하고 싶다.
- 똑똑해지고 싶다.
- 불안감, 우울감을 줄이고 싶다.
- 좋은 보상을 받고 싶다.
- 과거 향수를 느끼고 싶다.
- 나 자신이 괜찮은 사람이라고 증명하고 싶다.
- 더 건강하고 싶다.
- 재미있고, 즐겁고 싶다.
- 내가 모르는 어떤 세계를 알고 싶다.
- 매력있어 보이는 사람과 친하게 지내고 싶다.
- 더 열정을 가지고 싶다.
- 우리 가족을 지키고 싶다.
- 공감을 느끼고 싶다.
- 나와 같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받고 싶다.
- 희망과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고 싶다.
- 자아를 실현하고 싶다.
이 외에 아주 자연스러운 본능에 따른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가치를 창출한다.
매력적인 사람에게 끌리는 것, 맛있는 것을 먹고 싶은 것, 쉬고 싶은 것, 놀고 싶은 것
사업을 한다는 것
결국 사업을 하고 돈을 번다는 것은 이러한 인간의 욕구들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 또 이를 얼마나 잘 충족시켜주고 사람들로 하여금 만족감을 얻게 하는지에 달려있다.
위에 적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는 방향을 생각하면 내 사업이 가지는 가치를 이해할 수 있고, 1-2개가 아주 뛰어나거나, 여러가지의 욕구를 만족시킬 때 사람들은 그 상품, 서비스, 브랜드를 좋아하게 된다.
- 시간을 줄여준다.
- 노력을 줄여준다.
-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들어준다.
- 위험을 줄여준다.
- 돈을 아끼게 해준다.
- 돈을 벌게해준다.
- 더 좋은 것을 준다.
- 더 다양한 것을 제공한다.
- 예쁘고 아름다운 것을 준다.
- 똑똑하게 만들어준다.
- 불안감, 우울감을 줄여준다.
- 좋은 보상을 받게 해준다.
- 과거 향수를 불러 일으킨다.
- 스스로 괜찮은 사람이라고 느끼도록 해준다.
- 더 건강하게 해준다.
- 재미있게, 즐겁게 해준다.
- 일반 사람들은 모르는 특정 환경을 알게해준다.
- 매력으로 어필한다.
-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 가족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 공감과 유대감을 자극한다.
- 희망과 소망을 불러일으킨다.
- 자아실현을 돕는다.
이 모든 것들이 가치를 창출할 기회이다. 이것들을 하면 사람들은 기꺼히 돈을 내고, 시간을 들이고, 애정을 표현하며, 팬이된다.
사업이란 단순히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주는 '실질적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사업에서 마케팅은 아주아주 중요하지만, 가치가 없는 것 또는 적은 것을 가치가 있는 것처럼 포장하는 것이 아니라(이것은 사기) 이러한 실질적인 가치를 사람들에게 쉽게 인식시키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추후에 다시 적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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